모기(Mosquitos)


성충의 두부는흉부에 비해 소형임. 두개의 복안(compound eye)은 콩팥형이고 대형이며, 촉각은 복안사이 전방에 위치함. 촉각에는 털이 나있는데 특히 수컷은 길고 수많은 털이 나있어 암수구별이 용이하다. 구부는 길게 전방으로 돌출하고 있음.암수 모두 동일한 형태의 구기를 갖고 있으나 수컷은 발달이 빈약하여 흡혈할 수 없다. 흉부는 약간 굽은형이고 비늘, 극모 및 털로 덮여있음. 1쌍의 날개는 길고 폭이 비교적 좁다. 흉부에는 두쌍의 기문이 있다.

복부는 가늘고 길지만 흡혈 후나 난소발육 후에는 폭이 넓어져 난형이 된다. 충 10절로 되어 있으며 제 8절에 외부생식기가 위치해 있다.
암수 각각 형태가 다른 외부생식기를 갖고 있다.

유충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장구벌레라고 부르며, 수서생활을 하고 형태학적으로 보나 생태적으로 성충과는 판이하게 다르다.두부는 약간 넓적하고 편평하다. 흉부는 약간 편평하고 3개의 흉절이 융합되어 있다. 복부는 9절로 되어 있으며, 호흡관이 위치하고 있다.
모기는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네시기를 거치며, 유충기에는 수서생활을, 성충이 되면 육서생활을 한다.암컷이 1회 산란으로 낳는 알 수는 20~300개 정도이며, 흡혈량 및 모기의 연령에
따라 심한 차이를 보인다. 알의 부화기간은 1~2일이며, 기온이 낮을 때에는 길어진다.
유충기간은 1~2주간이며 4령기를 거쳐 번데기가 된다.모기유충은 물속에서 살지만 대기중의 산소를 호흡해야 한다.
번데기 기간은 1~2일 정도이며, 유충과 동일한 장소에서 서식한다. 우화시기가 되면 수면에 떠서 구부러진 복부가 펴지고 두흉부 배면 중앙이 T형으로 갈라져서 성충으로 나오게 된다.
산란에서 성충으로 우화할 때 까지의 총기간은 여러가지 환경조건에 따라 달라지나 평균 10~16 가량 걸린다.

1. 교미습성
모기는 성충이 된 후 생식기가 완전히 성숙하게 되면 교미를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일몰 직후에 교미를 시작한다. 같은 종류의 수컷과 암컷이 서로 교미할 수 있는 것은 날개의 움직임에서 일어나는 파장을 서로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암모기는 일생에 단 한번만 교미를 한다.

2. 흡혈습성
교미를 끝냈거나 산란을 마친 암컷은 흡혈하기 위해 숙주를 찾아 나선다.
암모기의 흡혈은 산란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매 산란시마다 한 번씩 흡혈한다.
모기가 숙주동물을 찾을 수 있는 요인은 시각, 동물이 발생시키는 CO2 및 기타 냄새등이다.
흡혈활동 시간은 주간활동성과 야간활동성 둘다 가질 수 있으며 대부분 주위 숙주동물의 습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작은빨간집모기(Cufex tritaeniorhynchus)


1. 형 태 : 작은빨간집모기 성충은 4.5mm 정도의 소형 모기로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띠며 뚜렷한 무늬가 없다. 다만 각 복절 기부 및 다리 각 절 끝에도 휜 띠가 있고 주둥이의 중앙에 넓은 백색 띠가 있으며, 이 띠로부터 기부로 내려가면서 복면에 백색 비늘이 산재해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유충은 흉부에 있는 3쌍의 견모가 모두 단모이고, 호흡관이 가늘고 길며 호흡관모가 6쌍이 있다. 즐치는 11 ~ 14개이고, 측즐은 30 ~ 40개인데 끝이 뭉툭하다.

2. 생 활 사 : 알의 부화기간은 약 1일, 유충기 11 ~ 15일, 번데기 기간 1일 내외로 약 15일간의 생활사 기간이 소요된다. 유충은 주로 논, 미나리꽝, 늪지대 등 비교적 깨끗한 수질에서 서식하나 하수구와 같은 오염된 물에서도 발생한다. 성충은 동물 기호성으로 특히 소, 돼지 등 대동물을 흡혈하며 인체 흡혈률은 5% 내외로 비교적 낮다. 흡혈활동시간은 일몰 후 어두워지면서 일출 전 밝아지기 직전까지이며 밤 8시 전후부터 10시까지가 가장 활발한 흡혈활동시간이다. 일본 뇌염(Japanese encephalitis)을 매개하는 주요 해충이다.

3. 분 포 : 한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대만과 동남아 전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발생기간이 비교적 짧아서 높은 발생 밀도를 나타내는 기간은 2개월 정도이다.


중국얼룩날개모기(Anophefes Sinensis)


1. 형 태 : 중국얼룩날개모기는 흑색의 중형모기로 성충의 날개 길이가 4.5 ~ 5.0mm 내외로 2개의 흰 반점, 2개의 어두운 반점이 있으며 촉수의 각 마디의 말단부에 좁고 흰 띠가 있다. 유충의 촉각은 거의 중간부터 6 ~ 10개의 촉각모가 생기고, 즐치는 길고 짧은 이로 되어 있고 미세한 녹색털이 있지만 톱니가 없다. 알은 난배판의 폭이 알 전체 폭의 반정도로서 넓다.

2. 생 활 사 : 유충기 8 ~ 20일, 번데기 기간 2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된다. 유충은 주로 논, 배수구, 습지, 연못 등 깨끗한 대규모 발생원에서 발생하나, 빗물 고인 웅덩이, 수조 등에서도 발생한다. 성충으로 겨울을 나고, 숲이 우거진 장소에서 쉬며, 이른 봄부터 늦가을까지 계속 발생한다. 소, 말, 돼지 등 가축을 주로 흡혈하며 인체흡혈률은 1.7% 내외로 낮다. 흡혈 후 3일 정도면 알이 성숙하고 , 1회 흡혈로 20 ~ 400개의 알을 산란한다. 활동시간은 일몰 후 어두워지면서 일출 전 밝아지기 직전까지이며 밤 10시에서 2시까지가 가장 활발한 흡혈활동시간이다. 말라리아 사상충(Brugia. malayi)을 전파시키는 주요 매개종이다.

3. 분 포 : 중국본토, 한국, 일본, 아프카니스탄, 대만 등 동남아 각 지역에 널리 분포한다.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개체군 밀도를 보인다.

 

토고숲모기(Aendes Togoi)


1. 형 태 : 토코숲모기 성충은 약 4.5mm의 중형으로, 흉부의 순판에는 흑갈색 바탕에 금색 비늘로 된 종대가 중앙선에 두 줄, 아중앙선에 두줄 그리고 봉합선을 따라 아크형으로 두 줄이 나 있다. 소순판에는 황백색 비늘이 있고 다라의 각 부절 기부와 말단에 흰 띠가 있다. 유충은 후두순모가 작고 5 ~ 7갈래이며 3쌍의 액모가 분지되었다. 호흡관은 짧고 18 ~ 33개의 즐치가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었고 1쌍의 호흡관모는 5 ~ 10갈래로 호흡관 말단에 있다

2. 생 활 사 : 유충은 적응할 수 있는 염분 농도역이 매우 넓어 민물에서 바닷물까지 서식한다. 성충은 이른 봄부터 늦은 가을에 걸쳐 발생하는데 7월말 ~ 8월초까지 가장 많은 개체수가 발견된다. 낮뿐만 아니라 밤에 실내에 침입하여 전등 아래에서 흡혈을 한다. 가장 활발한 흡혈활동시간은 밤 10시에서 3시 사이이고, 흡혈 대상동물은 주로 사람과 가축(소, 돼지)인데 사람을 더 좋아한다. 피를 빨지 않고 산란할 수 있다. 말라리아 사상충(Brugia. malayi)을 전파시키는 매개종이다.

3. 분 포 : 한국, 러시아, 중국본토, 대만, 일본, 말레이지아, 태국 등의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국내 분포는 주로 남부 해안지대에 있고 제주도, 기타 도서 지방 내륙지대에서도 소수 발견된다.